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미국 신용평가회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개발한 미국 주가지수 ‘S&P 500’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지수’에서 퇴출됐습니다. 저탄소 전략 부재와 인종차별·열악한 근로조건 등이 이유입니다.
18일(현지시간) 미국 경제전문매체 <씨앤비씨(CNBC)>는 S&P가 이날 자사 블로그에 이달 초 ESG 지수에서 테슬라를 퇴출시킨 이유를 설명한 글을 인용해 이같이 밝혔습니다.
S&P 500은 ESG 지수를 매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해당 지수는 환경·사회·지배구조 관련 데이터를 활용해 기업의 순위를 정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추천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객·직원·벤더·파트너·이웃 등 주주 이외 기업에 영향을 미치는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대우 방식과 관련한 데이터들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달 공개된 지수에서 테슬라는 퇴출됐지만, 애플·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뿐 아니라 석유 회사인 엑슨모빌은 여전히 포함돼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S&P 대변인은 블로그를 통해 테슬라가 퇴출된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크게 △저탄소 전략 부재와 △테슬라의 캘리포니아 프리몬트 공장에서 보고된 인종차별·열악한 근로조건 등과 같은 사업 행동 규범이 문제였습니다.
먼저 테슬라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지만, 수년간 청정공기법(Clean Air Act) 위반과 자체 배출량 추적을 소홀히 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 올 2월 미국 환경보호청과 합의를 봤습니다. 실제 미국 메사추세츠대 애머스트 정치경제연구소가 매년 집계하는 '독성 100 대기오염지수'를 보면(2019년 기준) 테슬라는 엑슨모빌(26위)보다 더 나쁜 22위를 기록했습니다.
또 캘리포니아 공정고용주택부(California’s Department of Fair Employment and Housing)는 테슬라 프리몬트 공장에서 발생한 안종차별과 괴롭힘 등과 관련해 테슬라를 고소한 바 있습니다. 테슬라가 흑인 근로자들에게 육체적으로 더 힘들고 위험한 임무를 부여하고, 이에 불평하면 보복했다는 이유에서 입니다.
이에 S&P 대변인은 “테슬라가 내연기관차를 퇴출하는 데 제 역할을 할 수도 있지만, 더 넓은 ESG 시각을 통해 살펴보면 뒤떨어진다”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트위터를 통해 이와 같은 지수에 대해 “진실성을 잃었다”면서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그리고 이날 테슬라 주가는 광범위한 시장 매도 속에 6% 이상 하락 마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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