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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노면전차 위례선 '트램' 57년 만에 부활한다.

by 제리베어 2021. 12.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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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지난 14일 위례선(트램) 도시철도 건설사업의 실시설계 적격자로 '한신공영 컨소시엄'을 최종 선정했다고 16일 밝혔습니다.

 

위례선(트램) 도시철도는 서울의 대규모 신도시인 위례신도시의 교통난 해소 및 대중교통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마천역(5호선)에서 복정역(8호선·분당선)과 남위례역(8호선)까지 노면전차(트램)로 연결하는 친환경 신교통 사업입니다.

 

 

사진 출처 현대로템



마천역(5호선)부터 복정역(8호선·분당선)·남위례역(8호선)을 잇는 총연장 5.4㎞에 총 12개소(환승역 4개소)의 정거장이 건설됩니다. 오는 2025년 9월 개통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각종 행정절차 소요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우선시공분부터 이달 말 계약을 체결해 공사를 본격 착수할 예정입니다.

 

복정역(8호선, 분당선)으로 환승하는 정거장에는 승강장에서 복정역으로 직결 환승이 가능하도록 지하연결통로를 신설해 환승동선을 단축하고 에스컬레이터를 설치해 이용객 편의를 최대한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위례신도시 북측 공원부지에 들어서는 차량기지는 전면 지하화해 지역주민의 휴식공간을 최대화했습니다. 종합관리동 건물 상부에는 공원 조망이 가능한 전망데크를 설치해 주민 개방형 공간으로 조성합니다.


세 차례 유찰 끝에 지난 13일 위례선(트램) 차량구매 입찰에서 우진산전을 최종 낙찰자로 선정했습니다.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전선 없는 전기 배터리 탑재형 무가선 저상 트램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위례선(트램) 노선도, 사진출처 서울시

 

 

이정화 서울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지역 주민들의 숙원 사업인 위례선(트램) 건설사업의 조속한 시행을 위해 계약 및 각종 영향평가 등 후속절차를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며 "신교통수단인 트램 도입으로 위례신도시 대중교통 불편해소 및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트램은 전기나 수소로 움직여 미세 먼지와 유해 가스 등이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위례선에는 전기 배터리 탑재형 무가선 저상 트램이 도입됩니다.

 

무가선 트램은 전기를 공급하는 전선이 없어 경관을 해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 서울시는 위례선이 지나는 장지천에 수변공원과 조화되는 케이블 형식의 교량을 건설하고 이용자를 위한 전망대와 보행로 및 자전거도로를 양측에 설치하는 등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도록 설계할 계획입니다.

 

 

도로 위 지상철 트램 건설 시작

https://www.youtube.com/watch?v=mZCPgXEu9MU 

14F 일사에프 공식 유튜브 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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