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레코드/환경이슈

[환경문제] 극한의 한파를 유발하는 북극 기후변화

by 제리베어 2021. 9. 5.
728x90
반응형

2021년 9월 3일,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는 송전탑 하나와 함께 땅이 하얗게 눈으로 덮인 모습을 표지로 실었다.

 

사이언스는 이런 기상재해의 원인이 ‘북극’의 기후변화와 관련돼 있다는 연구 두 편을 발표했다.

 

사이언스는 “인공지능 기계학습(머신러닝) 분석과 수치 모델링을 결합해 북극 기후변화가 ‘북극 진동’의 변화를 유발해 미국의 기상재해를 유발했음을 보여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라고 밝혔다. 

 

 

출처 - science.org, 2021.09.03

 

 

해당 지역은올해 2월 최악의 한파가 닥쳤던 미국 텍사스주 북부에 있는 도시인 달라스다. 겨울이라 해도 최저기온이 5~10도에 불과했었던 미국 달라스 지역에, 2021년 2월 14일부터 닷새 동안 10cm가 넘는 폭설과 함께 기온이 영하 22도까지 떨어졌다.

 

갑작스러운 한파는 전력 공급에 문제를 일으켰다. 원자력발전소로 들어가던 물이 얼어붙으며 가동이 중지됐고, 추위로 풍력발전소도 멈췄다. 물류가 마비되면서 천연가스 공급이 중단되며 발전소도 가동을 멈췄다.

 

텍사스 지역 전력 공급의 75%를 차지하는 게 천연가스와 풍력발전소다. 이 때문에 대규모 정전 사태가 벌어지며 사람들은 추위에 떨어야 했다. 

 

 

2021년 2월 18일 MBC 뉴스

https://youtu.be/iyHuTHmw2Xw

 

텍사스에 빙하기?…촛불 켜고 차에서 '오들오들' (2021.02.18/뉴스데스크/MBC)

폭염과 모래 사막의 땅 텍사스까지 북극 한파가 몰아치면서, 미국의 거의 모든 지역이 얼어붙었습니다. 전기가 끊겨서 시민들은 촛불을 켜고 밤새 추위에 떨었고, 한파로 인한 사망자도 서른

youtu.be

 

 

북극 진동은 북극에 존재하는 찬 공기의 소용돌이가 기간을 두고 걍약을 되풀이하는 현상을 뜻한다. 북극의 기온이 따뜻해지면 중위도 지방의 기압을 낮고 북극의 기압은 높아져, 음의 북극진동 상태가 된다. 

 

음의 북극진동 상태가 되면 찬 공기의 소용돌이를 감싸고 있는 제트기류가 약해지는데 이때 제트기류를 뚫고 북극의 찬 공기가 중위도 지역까지 내려와 한파가 발생한다. 

 

KBS 뉴스 자료

 

팽이가 강하게 돌 때 똑바로 돌고, 회전력이 약해지면 옆으로 기우뚱하는 것과 같다. 이 때문에 북극의 찬 공기가 중위도 지역까지 남하한 것이다. 

유다 코헨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토목환경과학과 연구팀은 “관측 정보와 수치모델링을 결합해 분석한 결과, 북극 지구 온난화가 북극 진동 붕괴라는 현상의 중요 원인”이라며 “궁극적으로 중위도 지역에 극한의 추위를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분석했다. 

 

딤 코우모우 네덜란드 기상연구소 연구원팀도 “북극 날씨가 따뜻해지면 이런 북극 진동의 변화가 극심해질 수 있다”라고 분석했다. 

 

한 편, 한국의 기상청에서는 매달 23일, 3개월치 날씨를 전망하여 발표하고 있다. 2021년 겨울의 날씨는 아직 전망치가 나오지 않았지만, 11월에는 찬 공기와 따뜻한 공기의 영향을 주기적으로 받아 기온 변화가 크겠으며, 찬 대륙고기압이 확장하면서 기온이 다소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을 것이라며, 예년보다 기온이 낮을 것이란 전망을 하고 있다.

 

급작스럽고 편차가 큰 날씨의 변화는 전 세계 많은 이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인간 스스로 파괴하고 있는 지구 환경 문제의 대가는 결국 우리 자신과 미래의 후손들이 받게 된다. 지구 환경 살리기에 대한 극복은 정부와 기업뿐만이 아닌 우리, 개인들의 노력에 따라 영향을 미친다.

 

국제 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에서는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 아래와 같이 우리가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서 제안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일회용 포장재플라스틱 줄이기, 슬로 패션(옷을 덜 사고, 잘 선택하고, 오래 입기.), 환경을 위해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사진이나 그림, 영상으로 표현하고 공유하기, 이 정도는 함께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그린피스, 우리가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6가지

https://www.greenpeace.org/korea/update/13004/blog-etc-6things-for-the-earth-day/

 

‘지구의 날’, 우리가 지구를 위해 할 수 있는 6가지

“지구의 날”이 제정된 지 벌써 50년이 되었습니다. 당시 전 세계 수천만 명의 시민들은 환경 오염, 기름 유출, 살충제 사용, 산림파괴와 같은 문제들을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생각에 행

www.greenpeace.org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