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슈레코드/경제이슈

위드 코로나 긍정적, 한 달 만에 다시 '경기 회복' 언급한 KDI (2021년 11월 경제동향)

by 제리베어 2021. 11. 8.
728x90
반응형

KDI '11월 경제동향' 발표…"완만한 경기 회복 가능성"
"방역 완화로 서비스 업종 중심 소비, 고용 개선"
"공급망 교란, 원자재 가격 상승 등 제약 요소"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둘째 날인 2일 오후 제주국제공항 1층 국내선 도착장이 여행길에 나선 가족과 친구, 연인들의 발걸음으로 붐비고 있다.

 

 

지난 7일, 국책연구원인 한국개발연구원(KDI)'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으로 내수가 풀리면서 우리나라의 경기 회복세가 지속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지난달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으로 하방위험이 커졌다면서 '경기 회복'이라는 표현을 지운 지 한 달 만에 다시 우리 경제의 긍정적인 면을 조명했습니다.

 

KDI는 이날 발표한 '11월 경제동향'에서 "최근 우리 경제는 대외 여건이 제약되면서 경기 회복세가 미약한 상황이나 서비스업은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서 부진에서 반등하는 모습"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단계적 이행 계획이 실시되는 등 방역 조치가 대폭 조정되면서 향후 제조업의 제약에도 불구하고 내수를 중심으로 완만한 경기 회복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 대면 서비스업 중심으로 소비와 고용 개선

 

앞서 KDI가 내놓은 '10월 경제동향'을 보면 지난 5월부터 언급해오던 '경기 회복'이라는 표현은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 경제는 대면 서비스업 부진으로 회복세가 둔화된 가운데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도 확대되며 하방위험이 증대되고 있다"는 식의 부정적인 시각이 주로 담겼습니다.

이보다 앞선 9월호에서 "코로나19 확산세와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불확실성이 높아졌다"는 진단을 내리면서도 "완만한 경기 회복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관측한 것과는 상반됩니다.

이번 '11월 경제동향'의 경우 우리 경제의 부정적인 면보다는 긍정적인 면이 부각됐습니다. 이전과 비교해 달라진 점은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입니다. KDI는 "코로나19 백신이 빠르게 보급되고 방역 조치가 완화되면서 대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소비와 고용은 개선되는 모습"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9월 중 방역 조치가 일부 완화됨에 따라 숙박 및 음식점업 등의 대면 업종을 중심으로 서비스업의 생산과 고용이 개선된 가운데 국민지원금 지급 등에 기인해 소비도 완만한 증가세를 지속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만, 글로벌 공급망 교란과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은 우리 경제를 제약할 요소로 꼽았습니다. 이 영향으로 국내 자동차 산업의 생산과 출하가 크게 감소했다는 점도 우려했습니다. KDI는 "대외 여건의 개선세가 둔화되는 가운데 글로벌 공급망 차질도 지속됨에 따라 제조업의 회복세가 위축됐다"고 언급했습니다.

 

 

11월 4일 서울 강남구 SETEC에서 개막한 제63회 프랜차이즈 창업 박람회

 

 

  • 소비심리 상승에 수출 호조 지속, 고물가·대외 불확실성 여전

 

구체적으로 소비는 소매판매의 증가세가 유지되는 가운데 소비심리도 개선되는 모습이라고 짚었습니다.

실제로 10월 소비자심리지수는 전월(103.8)보다 3.0포인트(p) 상승한 106.8을 기록하면서 '단계적 일상 회복'에 대한 기대로 소비가 회복되고 있음을 시사했습니다. 9월 소매판매액도 전년 대비 3.8% 늘었습니다.

10월 수출도 24.0%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다. 유가 상승으로 석유제품(138.1%)이 크게 늘었지만 자동차(-4.7%)는 2개월 연속 감소세를 지속했습니다. KDI는 "수출은 가격이 급등하며 높은 증가율을 기록했으나 물량 기준으로는 증가세가 둔화되는 모습"이라고 보았습니다.

 

노동 시장의 경우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서 대면 서비스업의 부진이 완화되는 등 고용 여건이 개선되는 모습입니다.

9월 취업자 수는 전년 대비 61만 7000명 증가했습니다. 산업별로 서비스업(61만 2000명), 사회복지(28만 명), 운수 및 창고업(16만 3000명) 등에서 증가 폭이 확대됐고, 그간 부진하던 숙박 및 음식점업(3만 9000명), 교육서비스업(9만 8000명)도 선전했습니다.

 

 

위드 코로나가 시행된 2일 오전 11시40분 충북 청주의 한 식당을 찾은 단체손님들

 

 

[내용 출처] 파이낸셜 뉴스

KDI, 한 달 만에 다시 '경기 회복' 언급…"위드 코로나 긍정적"

728x90
반응형

댓글